라스베가스는 관광과 컨벤션의 도시이다. 그러다 보니, ‘라스베가스로 향하는 이번 기회에 부동산 구경 한 번 해볼까?’ 라는 가벼운 마음으로 부동산 에이전트에게 집을 보여 달라고 연락을 하는 경우들이 있다.
필자는 이러한 연락을 하루에도 여러 차례 받는다.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라스베가스를 오고 가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사실 이런 요청이 들어올 때마다 무작정 현장으로 나가 집을 본다면, 나는 부동산 매매 업무는 진행할 수도 없이 일 주일 내내 쉬지 않고 지역 설명과 함께 동네 구경을 시켜드려야는 라스베가스 지역 전문 투어가이드가 되어야 할 것이다. 그만큼 라스베가스 부동산에 관한 관심이 뜨겁다.
바이어 입장에서 집을 구입하기 위해 집 내부를 보는 것은 정말 중요하고 필수적인 요소이다. 하지만 아직 지역을 잘 모르는 상태에서 무작정 집 내부와 가격만을 먼저 알아보는 것은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맘에 드는 집이 있어 꼭 지금 반드시 봐야 하더라도, 당장 구입할 준비가 안되어 있는 상태에서 집을 본다하여 무슨 의미가 있을까? 오히려 ‘내가 그때 그집을 사지 못했어…’ 라고 속상한 마음만 차후에 커질 뿐이다.
아직 집을 구입하려는 단계는 아니지만, 정보차원에서 둘러보는 단계라면 차라리 직접 운전을 하여 그 동네를 돌아보고, 내가 원하는 환경인지를 먼저 확인하는 것이 오히려 도움이 된다. 나를 만나러 상담 오시는 분들께도 직접 운전하여 현장을 둘러 보시라고 신신 당부를 한다. 그 이유는 에이젼트가 운전하는 차를 뒤에타고 집을 보러 가면, 그 동네가 어땠는지, 위치가 어디에 있었는지 나중에 절대로 기억이 나지 않기 때문이다. 그저 집 내부와 가격 정도만 기억에 남을 것이다.
잘 모르는 지역의 부동산을 구입하고 싶을 때에는 지금 관심이 가는 동네에는 내가 주로 이용하는 어떤 마켓 들이 있는지, 공원은 갖추어져 있는지 등 나의 생활 환경과 맞는 지를 먼저 알아보는 것이 중요한 시작 포인트이다. 그 다음 단계로는 나와 잘 맞는 부동산 에이전트를 찾아 상담을 받고, 앞으로 어떻게 집 구입 절차를 준비해 나가야 할지를 계획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에이전트를 직접 만나 부동산 시장 동향과 지역 이야기를 나누면서, 나와 맞는 에이전트인지도 확인하는 단계를 가지면, 서로가 믿고 일하기에도 좋다. 에이전트 입장에서도 손님을 더 이해할 수 있어 좋다.
라스베가스 지역 부동산 에이전트는 Realtor® 로 등록된 에이전트라면 누구나 MLS 시스템 접근이 가능하다. 타 주와 달리 지역마다 에이전트가 가지고 있는 물건이 다르지 않고, 한 시스템 안에서 물건들을 모두 공유하기 때문에 바이어는 이 곳 저 곳 에이전트를 찾아 다니며 이 집 저 집을 보여 달라 여러 곳을 다닐 필요가 없다. 사실 그러 해서도 안된다.
하지만 새집 구입은 조금 방식이 다르다. 새집은 MLS 시스템 안에 물건이 모두 다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새집 거래를 많이 한 에이전트를 만나는 것이 포인트이다. 빌더로부터 받아오는 혜택들은 그때 그때마다 다르기 때문에 새집 거래를 최근 많이 해본 에이전트와 일을 하게되면 현재의 시장 흐름을 빠르게 알아채고 빌더와 가격 흥정을 한다던지, 인센티브를 더 챙겨 내어 바이어에게 제공할 수 있다. 더욱이 바이어 입장에서는 에이전트가 없으면 손해이기 때문에 꼭 에이전트를 지정하자.
부동산 거래 경험과 능력은 단순히 오랜 시간 부동산 에이전트로 근무한 경력이 길다하여 뛰어난 것은 아니다. 물론 오랜 경력으로 오는 경험도 중요한 부분이지만, 만약 오랜 기간 거래 없이 라이센스만 유지하고 있었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최근 거래량이 얼마나 많은 에이전트 인가도 중요한 검토 항목이다. 부동산 거래서류는 1년 사이에도 여러 번 업데이트 되고, 부동산 법도 종종 변경이 되고 있는데, 이러한 내용등을 포함하여 빠른 부동산 변동의 흐름은 현장에서의 많은 거래를 통해서만 확실하게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라스베가스에 여행 온 김에’ 라며 집을 보기 보다는 나와 잘 맞는 에이전트를 찾기 위해 사무실 상담, 전화 상담 등을 해보거나, 에이전트를 직접 만나 살펴 보는 것이 오히려 더 도움이 될 수 있다.
정리해 보자면 라스베가스 부동산 구입의 가장 필수 시작 단계는 지역과 주변 환경을 직접 운전하여 둘러보고, 나의 성향과 잘 맞는 에이전트를 찾아 나의 조건과 상황들을 이야기 나누고 부동산 구입 계획을 미리 세우면 가장 바람직한 출발이다.
아직 라스베가스 이주를 생각 정도로만 하고 있는 단계라면, 특히나 에이전트와 집을 보러 다니기 보다는 사무실에서의 상담을 추천한다. 오히려 짧은 시간 안에 라스베가스 부동산 흐름 파악에 큰 도움이 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