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Column|교육] 올 가을 대학 신입생들을 위한 7가지 조언


대학 신입생 자녀를 둔 가정이라면, 설렘과 우려가 함께할 것이다. 새 보금자리를 찾아 떠나는 아이들에게 부모로서 해줄 수 있는 몇 가지 조언을 적어 보았다.


졸업이 아닌, 더 큰 목표를 설계하라

대학의 최종 목표가 단순히 졸업장이 아니길 바란다. 조기 졸업이 우수한 학생의 상징처럼 여겨지는 경우도 있지만, 대학의 풍부한 자원을 단지 졸업을 목표로 사용하는 것은 큰 자원 낭비라고 생각한다. 신입생에게 필수적인 과정은 바로 이 풍부한 대학 자원들을 4년간 어떻게 활용하고 경험할지를 설계하는 시간이다. Co-op, 인턴십, 해외 유학, 명예대학, 갭이어, 연구 등 학업 외 다양한 자원들을 계획에 따라 100% 경험하길 권한다. 대학이라는 안전망 속에서 성장할 것이고, 이 과정에서 만난 동문과 지도교수 등 인연들이 훗날 여러분의 삶에서 중요한 인적 자산이 되었음을 깨닫게 될 날이 올 것이다.


고등학교 친구들과의 여행: 사치가 아닌 낭만

고등학교 시절 늘 함께하던 세 친구와 2주간 요세미티 존 뮤어 트레일을 도보로 완주했던 기억이 난다. 그 시간 동안 했던 다양한 모험과 예상치 못한 상황 속에서 웃었던 기억들이 참 많았다. 우리 넷은 각자 다른 주의 대학에 입학했지만, 그때의 추억 덕분에 매년 여름 대륙횡단 여행, 페루 여행, 동남아 여행을 계획했다. 그때마다 대학에서 만난 멋진 친구들이 여행에 동행했고, 우리는 서로 다른 대학에서 더 많은 친구들을 사귀게 되었다. 이제는 모두 졸업하고 각자의 길을 가고 있지만, 어느 나라 어느 도시에 가더라도 기꺼이 맞아주고 시간을 함께 보낼 친구들이 미국 전역뿐만 아니라 한국, 영국, 프랑스, 홍콩에까지 있다는 든든함이 있다. 친구의 회사에 새로운 자리가 생길 때, 먼저 소식을 듣는 것은 또 다른 즐거움이다.


학업 성적 관리: 전공 관련 재정비의 필요성

대학에서 사람들과 친분을 쌓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그 친분을 유지하는 것은 꽤 힘들다는 것을 깨달았다. 특히 대학에서는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친구를 만나 우정을 쌓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내가 상대에게 어떤 자원이 될 수 있을지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유쾌하고 사람을 좋아하는 친구도 있었지만, 함께 공부하거나 팀 프로젝트를 할 때 도움이 되지 않아 본의 아니게 외면하게 된 미안한 경험도 있었다. 학생 신분으로서 학업 성적 관리는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학업적으로 서로에게 좋은 자극이 되고 도움이 될 수 있는 사람이 되는 것도 중요하다. 따라서 전공 관련 중요한 과목에 자신이 없다면, 여름방학 동안 혼자 공부하거나 로컬 칼리지에서 성적에 영향을 주지 않는 No Credit 수업으로 복습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인맥 관리 및 전자 이력서: 소셜 미디어 활용의 중요성

이제는 본격적으로 인맥을 관리하고 전자 이력서를 정리할 때이다. 나만의 말투와 표정을 생각하고, 나에게 잘 어울리는 옷을 찾고, 화장하고 꾸미는 것처럼 소셜 미디어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제 소셜 미디어가 사회가 바라보는 또 다른 나의 얼굴이 되어버린 시대에 살고 있음을 부정하기 어렵다. 무엇보다 대학 생활 동안 쌓은 선후배, 동기, 교수 등 수백 명의 인맥을 가장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도구가 된다. 자주 만나지 못하고 전화하지 못하더라도, 소셜 미디어를 통해 늘 안부를 묻고 소통할 수 있다. 소셜 미디어에도 슈퍼스타(?)가 있다. 많은 사람이 팔로우하는 유명인과 함께 태그되어 사진을 찍는 영광은 특별한 기분을 준다. 일상에서 일어나는 소소한 일들을 재미있고 짧게 공유하는 것을 좋아하며, 그날의 담담한 생각을 올리거나 주위 사람들과 친구들의 이야기를 나누는 것도 좋아한다. 많은 인맥의 공감을 얻고, 그들의 생각에 동참함으로써 수많은 친분을 유지할 수 있다. 또한, LinkedIn과 같은 전문적인 인맥 관리/전자이력서를 위한 소셜 미디어도 이제부터 시작해보길 권한다. 예를 들어, 인턴십을 하고 있는 회사 상사와 LinkedIn으로 연결되었을 때 의외의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성숙하고 트렌디한 소셜 미디어 사용을 연습해보기 바란다.


인문학적 안목 키우기: 고전 문학과 예술의 중요성

고전 문학, 클래식 명화, 서양 미술, 서양 역사 등 인문학을 통해 안목을 키우자. 인문학적 사고가 사람을 만나고 관계를 유지할 때 예상치 못한 지혜의 힘을 발휘한다. 시대를 불문하고 많은 사람이 명작이라 칭송하는 문학이 있다. 사람들이 열광하고 좋아하는 그 코드를 이해하는 것이 우리 안목을 키우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교수들이나 지식층 사람들과의 저녁 식사 자리나 친구들과 미술관을 방문할 때, 지식을 나눌 기회가 많을 것이다. 고등학교 영어 시간에 읽었던 책을 다시 읽고 사색해보는 것도 좋다. 그 외에도 시사, 뉴스, 스포츠, 게임, 영화, 음식, 문화 등 다양한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좋다. 어떤 대화에서도 주도권을 잡는 사람이 늘 있다. 그리고 그런 친구들은 대학 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늘 초대받고, 늘 환영받는 사람이 되기 마련이다.


건강 관리: 체력과 식습관의 중요성

이틀 밤을 새워 기말고사를 마치고도 그날 저녁에 기숙사 로비에서 컴퓨터 게임 토너먼트를 열고 밤을 새워 노는 것도 대학 문화다. 주말마다 아웃도어 활동을 하는 클럽도 있고, 공부도 노는 것도 기초 체력이 있어야 가능하다. 과체중이었던 친구가 여름 동안 식습관을 관리하고 체계적인 운동을 통해 체중 감량에 성공해 자신감이 충만해진 상태로 대학 생활을 시작한 것도 그 친구에게는 큰 의미가 있었다. 특히 뷔페식 기숙사 식당 때문에 건강한 몸을 유지하기 어려운 경우도 많다. 여름 동안 건강한 식습관을 연습하고 유지하는 것은 중요한 자기관리 라고 생각한다.


여학생들을 위한 조언: 캠퍼스 안전 지침 숙지하기

마지막으로, 여학생들에게는 대학 입학 전에 캠퍼스 내 안전 관련 지침을 꼭 알아보라고 조언하고 싶다. 대학의 경우, 캠퍼스 내에서 늦은 밤에 안전한 귀가를 위해 동행이 필요하다면, 24시간 언제든 동행해줄 봉사 요원들이 대기하고 있다. 이처럼 대부분의 대학은 학생들의 안전을 위한 지침을 제공한다.



6 views

Recent Posts

See All

[Column|교육] 명문대 입시에 필요한 특별 활동 선택을 위한 3 법칙

“오늘의 당신은, 당신이 행한 모든 노력과 경험들에 의해 빚어진 결과물이다.” 이것은 미국의 명문 대학들이 지원자의 특별 활동을 바라보는 주된 시점이다. 대학은 지원자를 자신들의 공동체의 일원으로서의 자질을 판단하는데, 그 판단 기준은 학업적...

Comments


bottom of page